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마케팅 공부/SNS 서비스사례

소셜미디어서비스별 특징 분류 인포그래픽




대화(소통)', '공유', '발행', '참여' 등의 4가지 기준으로 소셜미디어를 분류해 놓은 자료가 있다. 트위터는 '대화'에 가깝고, 페이스북은 '대화'와 '공유'의 중간 정도에 자리잡고 있다. 

유투브는 '공유'에, 블로그는 '발행'에 더 가까운 서비스로 분류되고 있다.


소셜미디어서비스사진출처 : http://blogwide.kr/


이 사진을 보며 이렇게 다양한 소셜미디어 서비스가 있었나 할 정도다. 앞으로 또 어떤 소셜서비스들이 나타날까 기대된다.


소셜미디어의 정의


다수의 의견, 경험, 관점 등의 집단지능(Collective Knowledge)으로부터 정제되어 송출되는 매체. 소셜미디어(Social Media)는 그 자체가 일종의 유기체처럼 성장하기 때문에 소비와 생산의 일반적인 매커니즘이 동작하지 않는다. 소셜미디어의 대표적인 예로는 블로그, 소셜 네트워크, 인스턴트 메시지 보드, UCC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공유되는 대상은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의 다양한 형태를 가진다.


혹시나 지금의 소셜미디어 서비스를 조선시대에 적용할 수 있다면 온갖 재미난 일이 일어날 것 같다. 서민들의 애환이 트위터를 통해 전송되고, 왕이 페이스북을 해서 자신의 이미지를 가꿀지도 모른다.